패션그룹 세정 영업익 13배↑…박이라 승부수 적중

입력 2023-04-20 17:43   수정 2023-04-21 01:32

세정그룹의 지난해 영입이익이 전년보다 13배 급증한 것으로 집계됐다. 창업주인 박순호 회장의 셋째 딸 박이라 사장(45·사진)이 진두지휘해 1000여 개에 달하는 가두점 운영을 효율화한 게 주효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세정은 지난해 매출 3010억원과 영업이익 334억원을 올렸다고 20일 발표했다. 매출은 전년 대비 14.3% 늘었다. 더 눈길을 끄는 건 네 자릿수 증가율을 보인 영업이익이다. 코로나19 사태 첫해인 2020년 210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던 세정은 2021년 흑자 전환(영업이익 26억원)에 성공한 데 이어 지난해 영업이익이 폭증했다.

세정은 1974년 설립돼 내년에 창립 50주년을 맞는 중견 패션그룹이다. 핵심 계열사인 세정은 여성복 브랜드 올리비아로렌을 비롯해 인디안, 브루노바피 등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좋은 남녀 패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생활용품 등을 취급하는 e커머스 코코로박스를 운영하는 세정CCR 등 5개 계열사가 있다.

세정의 지난해 성과는 가두점 효율성을 제고해 점당 매출을 늘린 데 따른 것이란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주력 브랜드인 올리비아로렌 등의 가두점을 모두 합하면 1000개가 훌쩍 넘는다.

세정은 코로나19로 오프라인 영업이 어려움에 빠진 와중에도 전체 가두점 수는 유지했다. 대신 매출이 안 나오는 지역에서는 점포를 줄이고, 잘 나오는 곳에는 신규 출점을 늘리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또 데이터에 근거해 지역·매장별로 주력 제품을 차별화하는 전략으로 점당 매출을 끌어올렸다.

생산 단계에서 효율성을 높이는 작업도 병행했다. 해외 생산, 직소싱 비중을 늘려 마진율을 높였다. 위탁 제조업체에 일감이 몰리지 않는 비수기에 주문을 늘려 원가도 절감했다.

이는 2019년 사장으로 승진해 경영 전면에 나선 박 사장이 강조한 경영 효율화 원칙의 일환이다. 박 사장은 2005년 입사해 여러 사업부서를 거쳐 2019년 사장이 됐다. 박 회장의 뒤를 이어 세정을 이끌 후계자로 지목된다.

박 사장이 현업에 종사하면서 주도적으로 펼친 사업도 속속 성과를 내고 있다. 세정의 여성복 브랜드 올리비아로렌이 대표적이다. 원래 중장년용이란 이미지가 강했는데 박 사장의 손을 거쳐 브랜드가 젊어지면서 고객층이 두꺼워졌다.

올리비아로렌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22% 늘었다. 사내벤처로 시작한 온라인 브랜드 WMC는 2030을 공략 중이다. 온라인 패션플랫폼 무신사와 29CM에서 판매되고 있다.

양지윤 기자 y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